안녕하세요. 부산 사하구 정형외과 전문의가 진료하는 큐병원입니다.
이번시간에는 관절염 근육파열 무릎 어깨 관절내시경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
두 개 이상의 뼈가 만나는 부위를 관절이라고 합니다.
이 부위에는 '관절낭'이라고 하는 주머니가 둘러싸고 있으며, 그 안의 공간을 '관절강'이라고 합니다.
관절강 안에는 뼈 사이의 마찰을 줄여주는 연골과 연골판, 십자인대와 윤활재 역할을 하는 활액이 들어있는데,
이 부분에 이상이 생기면 관절을 움직일 때마다 이상한 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.
이 때 엑스레이나 mri 같은 영상의학적 검사 외에 관절 속으로 관절 내시경을 넣어 카메라를 통해 직접 관찰해 볼 수 있습니다.
이것을 관절내시경이라고 하며, 관절내시경은 수술실에서 무균적으로 진행되며 부위에 따라 마취 후 실시합니다.
관절내시경은 관절 내부를 확대해서 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며,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가능합니다.
더불어 상처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수술 후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.
관절 내시경의 소요시간은 환자마다 조금씩 다른데 보통 30분~1시간 정도 걸립니다.
관절내시경이 필요한 경우는 자가 진단보다는 의료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
자신에게 필요한 치료방법이 어떤 것인지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무릎, 어깨 관절 통증으로 인한 치료방법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상담을 통해 조기에 치료하시길 권장합니다.